알빈의 쉬운 재테크

1. 아라비카 원두는 로부스타 원두에 비해 신맛이 더 강하다.

2. 로부스타 원두는 아라비카 원두에 비해 쓴맛이 더 강하다.

3. 아라비카 원두는 로부스타 원두 보다 페스트와 질병에 약하다.

4. 아라비카 원두는 로부스타 원두 보다 카페인이 적다.

5. 로스팅 후 커피 원두는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6. 로스팅 후 커피 원두를 보관할 때는 습기, 냄새, 강한 빛에 주의해야 한다.

7. 로스팅을 마친 커피 원두는 산소와 접촉하지 못 하도록 밀폐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오일+산소로 인한 산패 방지)

8. 커피를 아주 진하게 로스팅하면 쓴맛이 강해진다.

9. 커피를 아주 연하게 로스팅하면 산도가 유지된다.

10. 그라인더 상단에 있는 원두가 담겨있는 용기를 '호퍼'라고 한다.

11. 수동 도징 그라인더와 비교해 자동그라인더의 장점은 갓 분쇄한 커피이다.

12. 포터필터를 끼우는 에스프레소 머신 부품은 그룹헤드이다.

13. 물 펌프 압력은 7~11bar 범위로 설정해야 한다.

14. 스팀보일러 펌프 압력 1~15bar 범위로 설정해야 한다.

15. 작업 공간 청결 유지를 통해 이미지, 보건과 안전, 서비스 지연을 예방할 수 있다.

16. 16g의 커피를 14g로 줄이고 다른 변수는 바꾸지 않을 경우에 추출시간이 감소한다.

17. 에스프레소 추출시간이 12초가 얼린다. 22~28초의 에스프레소 추출시간을 맞추려면 분쇄도를 가늘게 해야한다.

18. 도즈(에스프레소 한 잔을 만드는 데 필요한 분쇄된 원두의 양)를 일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징을 적게 넣었다면 에스프레소 유속은 빨라진다. (과소추출)

19. 분쇄도를 조정한 후 그라인더를 '퍼지' (조정 후 기존 분쇄된 원두를 갈아 버리는 행위)를 해야한다.

20. 포티필터 안에 커피는 조심스럽게 배분해야 '채널링'이 줄어든다.

(채널링 : 균일하게 흐르지 않고 한쪽으로만 추출되는 현상)

21. 포티필터에 분쇄한 커피가 고르게 퍼지지 않으면 (레벨링) 채널링 현상이 생긴다.

22. 에스프레소란 커피를 브루잉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23. 에스프레소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은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24. 카푸치노 스타일 음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포터필터에 도징하고 그룹헤드에 장착 후 샷 시작 마지막으로 우유스팀

(유럽은 우유 스팀 후 샷 추출)

25. 아메리카노는 컵에 뜨거운 물을 적정량 붓고 그 위에 샷을 투입 (에스프레소 30ml+ 물 150ml)

26. 과소추출된 커피는 신맛이 강하다.

27. 과다추출된 커피는 쓴맛이 강하다.

28. 아로마를 설명할 때 초콜릿 향이 난다고 표현할 수 있다.

29. SCA향미 휠에서 '향미'를 설명할 때 시트러스 과일 이라는 용어가 있다.

30. 바디를 설명하는 단어로는 기름지다, 무거운, 두꺼운 등이 있다.

31. 유효기간이 지난 우유에 번식한 박테리아는 스팀과정에서 죽지 않는다.

32. 바리스타는 항상 우유를 냉장 보관

33. 바리스타는 매일 신선한 우유를 사용

34. 카푸치노에 필요한 '마이크로 폼'은 매우 고운/ 작은 거품으로 수분/빛이 나는 질감

35. 카푸치노 폼의 특징은 빛이 나고, 아주 작은 거품, 소프트함, 부드러움, 적당한 온도

36. 지방이 4%인 우유는 지방이 0%인 우유보다 크림이 풍부하고 거품에 수분이 많다.

37. 음료를 만들 때 우유를 가열하는 최고 온도는 70도. (그 이상이 되면 단백질 변형으로 인한 특유의 향과 맛이 생김)

38. SCA에서 권장하는 우유 음료 표준 온도는 (컵안 기준) 55~65도

39. 아메리카노를 만들때 뜨거운 물이 95도 이상일 때 컵에 먼저 물을 넣고 에스프레소를 추가한다.

(잔이 뜨겁지 않을 경우)

40. 마키아토를 주문했을 경우 에스프레소 마키아토인지 라떼 마키아토인지 확인해야한다.

41.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목적은 덜 진한 음료를 더 많은 양으로 만들기 위함이다.

42. 고객 음료를 준비할 때 고객의 컵 주둥이 부분을 만지면 안된다.

43. 바리스타는 식사 후 손 씻기가 특히 중요하다.(음료에 음식의 맛과 향이 묻을 수 있다.)

44. 에스프레소 음료를 만들기 전에 손 씻고, 몸과 옷을 깨끗/위생적으로 관리하며 세척용 화학 용품을 안전하게 관리/사용

45. 에스프레소 플레이버의 오염을 막기 위해 그라인더 호퍼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46. 적어도 하루 한번 세제로 그룹 헤드를 백플러싱을 해야한다.

(안 할 경우 에스프레소 플레이버에 더러운 냄새 또는 흙냄새 유발)

47. 매회 스팀봉 사용 후(우유스팀) 깨끗하고 젖어있는 천으로 스팀봉을 청소하고 퍼징한다.

48. 일일 세척 업무 중에서 에스프레소 플레이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세제로 그룹헤드 백플러싱이다.

49. 에스프레소 머신은 세제로 일 1회 이상 백플러싱 해야한다.

50. 백플러싱 후 세척액이 고객 음료에 들어가면 안 되므로 그룹 헤드에서 세제를 완전히 씻어내야한다.

51. 경수는 스케일을 유발하고, 에스프레소 머신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경수인지 확인해야한다. (석회질물)

52. 염소는 물에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53. 에스프레소 머신에 스케일이 끼지 않게 하려고 에스프레소 머신에 물 필터를 장착해야한다.

54. 음료를 준비하는 일 외에 바리스타가 우선해야할 일은 고객에게 조얺고 원하는 것을 주는 일이다.

55. 좋은 서비스는 고객의 관점에서 평가

56. 바쁜 통근시간에 고객이 커피를 주문했다면 고객의 입장에서 음료를 신속하게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개인의 자기계발 자격증 공부를 위한 오답노트로 실제 내용과 상이할 수 있으며, 생략된 부분이 많고, 그 내용에 대한 모든 것에 책임 지지 않으며, 사용 및 복제 · 복사 금지합니다.

#SCA바리스타스킬파운데이션 #SCA필기 #SCA이론 #SCA초급 #SCA초급필기 #SCA시험 #SCA자격증 #SCA바리스타스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