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빈의 쉬운 재테크

*개인의 자기계발 자격증 공부를 위한 오답노트로 실제 내용과 상이할 수 있으며, 생략된 부분이 많고, 그 내용에 대한 모든 것에 책임 지지 않으며, 사용 및 복제 · 복사 금지합니다.

 

3장 채권시장


 

1. 채권 - 정부, 공동단체, 주식회사 등이 비교적 거액의 자금을 일시에 조달하기 위한 차용증서

1) 액면금액 : 권면금액, 만기 상환원금

2) 표면이율 : 발행자가 지급하기로 한 이자율

3) 발행일 : 채권의 신규창출 기준일

4) 매출일 : 실제로 채권이 신규창출된 날짜(발행일과 다를 수 있음)

5) 만기기간 : 채권발행일로부터 원금상환까지의 기간

6) 경과기간 : 채권발행일 또는 매출일부터 매매일까지의 기간

7) 잔존기간 : 매매일부터 만기일까지의 기간

8) 만기수익률 : 채권의 만기까지 보유 시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의 합을 채권의 가격과 일치시키는 할인율

9) 단가 : 만기수익률에 의해 결정된 채권매매가격

10) 채권가격과 채권수익률은 항상 역 방향

 

2. 채권(2) - 이자와 원금의 상환조건을 미리 정한 채무증서(Fixed Income)

1) 발행주체 : 국채, 지방채, 은행채, 회사채 등

2) 보증 여부 : 보증사채, 대부분

3) 원리금 지급방법 : 이표채, 할인채, 복리채 등

4) 보증여부 : 보증사채, 무보증사채(IMF 이후 무보증사채가 대부분, 2개 이상의 복수 신용평가)

 

3. 자산유동화증권(ABS) - 부실자산 조기정리, BIS비율 증대, 유동성 확보

1) 기초자산 : 채권, 부동산, 은행대출 등 다양

2) 발행자의 신용이 아닌 기초자산의 신용이 중요함

 

4. 금리변동부채권(FRN)

1) 기준금리에 연동된 표면이율에 의해 이자 지급

2) 발행 당시에는 이자지급금액을 알 수 없음

3) 일반 채권에 비해 시장수익률 변동위험이 낮음

4) 시장금리 상승 시 투자자가 유리

 

5. 채권의 발행기관

1) 주관회사 : 발행에 대한 사무처리, 발행과 관련된 자문 등 채권발행업무 총괄, 인수단 구성

2) 인수회사 : 발행채권을 인수 및 인수채권을 일반투자자 및 청약기관에 매도

3) 청약기관 : 발행된 채권을 채권수요자인 일반투자자에게 직접 매매하는 판매기관

 

6. 채권의 발행방법

1) 사모 : 유동성 낮은 회사채의 발행에 활용, 소수의 특정인에 대해 개별적 접촉 통해 채권 매각

2) 공모 : 불특정 다수인에게 채권을 발행, 직접모집과 간접모집으로 구분

*매출발행은 회사채 허용 X, 회사채의 대부분은 총액인수방식

 

7. 직접모집(발행)

1) 매출발행 : 발행조건은 사전에 지정, 발행총액은 사후에 결정(금융채)

2) 공모입찰방행 : 발행조건을 사후에 경매방식으로 결정

*복수가격 경매방식( Conventional ): 낮은 수익률(높은 가격)에서 차등 적용하여 복수 낙찰

*단일가격 경매방식( Dutch ) : 낮은 수익률(높은 가격)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낮은 가격)으로 단일 낙찰

 

8. 우리나라 발행시장 현황

1) 국고채 원금 / 이자분리제도 (STRIPS) 도입

2) 차등가격 낙찰방식 도입

3) 국채통합발행제도 (Fungible Issue) 도입

4) 국고채 이자지급 단위 기간을 6개월로 변경

 

9. 유통시장의 장내거래 : 집단경쟁매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거래

1) 상장채권 -> 전환사채 및 일부 첨가소화채권은 장내거래를 원칙

2) 채권거래는 대부분 장외거래

3) 결제는 익일결제

 

10. 국채전문유통시장 (IDM) - 국채딜러 간 경쟁매매, 매매수량 10억, 익일결제

 

11. K-Bond 시장 - 장외시장에서 시장참여자들의 채권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전자시스템, 채권거래브로커, 딜러, 매니저, 트레이더 등이 주요 시장 참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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