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거래정지
증권거래소에서는 상장법인이나 상장유가법인이 일정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유가증권의 거래를 강제로 정지시킬 수 있다.
한국거래소(KRX)는 주권 상장법인이나 상장유가증권이 불성실공시 또는 시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수 있는 공시사항 및 기타 이에 준하는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 공익과 투자자 보호 및 시장관리를 위하여 유가증권시장에서 당해 법인이 발행한 유가증권의 매매거래를 정지할 수 있다. 기간은 짧게는 30분 길게는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이다.
매매거래 정지 대상은 ▲조회공시에 대한 답변 공시를 기한 내 불응한 경우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되는 경우 ▲풍문 보도 관련 거래량 급변이 예상되는 경우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용을 공시하는 경우 등이다.
공매도
특정 종목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면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우회상장
비상장기업이 상장기업과의 합병 등을 통해 정상적인 신규 상장 심사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한국거래소(KRX)에 상장된 기업과 상장되지 못한 장외기업이 합병되면서, 장외기업이 상장을 위한 심사나 공모주청약 등의 절차를 밟지 않고 곧바로 상장되는 것을 말한다. 백도어리스팅(back-door listing)이라고도 한다.
기존 장외기업들의 경우 자금의 여유는 있으나 현시점에서 상장심사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대주주의 지분율이 낮은 거래소(코스닥) 기업 가운데 자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A&D(인수 후 개발)나 M&A(인수합병)를 한다. 이때 주식 맞교환(스와핑)이나 현금으로 지분을 인수한 후 상장기업과 합병을 통해 상장 요건이 되지 않는 기업이 우회상장하는 형태로 백도어리스팅이 이루어진다.
우회상장은 기업 체질 개선이라는 인수합병(M&A)이란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일부 부실기업들이 우회상장을 이용해 자금을 원활히 조달할 수 있는 '제도권 자금' 시장으로 입성함에 따라 주주 및 일반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되기도 한다.
홈트레이딩시스템(HTS)
개인 투자자가 객장에 나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HTS란 개인 투자자가 객장에 나가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홈트레이딩시스템'을 뜻한다. 인터넷에 접속된 컴퓨터를 이용해 매매는 물론 정보 검색까지 할 수 있다.
예수금/증거금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계좌에 넣어둔 현금으로 매매가 가능한 금액이며, 증거금은 주식을 사게 되면 매수 금액의 일정 비율을 예수금에서 차감하는 금액으로 주식을 매수시 최소한으로 있어야 하는 현금을 말한다.
미수금
미수금은 유가증권의 위탁 매매 업무와 관련하여 증권회사가 고객으로부터 회수할 금액으로, 투자자가 당장 매수를 할 금액이 없더라도 신용 거래처럼 총 투자금액의 일부만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것이고, 나중에 부족한 부분을 넣는 방식이다.
미수금이란 기업회계에서는 기업의 일반적 상거래, 즉 당해회사의 상거래 이외의 경상적 내지는 비정상적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미수채권을 말하는 것이지만, 증권용어로는 유가증권의 위탁 매매 업무와 관련하여 증권회사가 고객으로부터 회수할 금액을 말한다.
증권시장에서 미수금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위탁자 미수금(증권 미수금)이다. '위탁자 미수금'이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한 후 결제일까지 결제자금을 계좌에 입금시키지 않아 생긴 것으로 말하자면 '외상'대금이다.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증권회사에 대금의 결제를 보증한다는 증거로 매입대금의 일부를 증거금으로 내야 하는데, 이를 위탁증거금이라고 한다. 이처럼 위탁증거금을 내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주식매매제도가 3일 결제의 후불제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잔금은 매매체결 3일 후에 내면 된다.
만약 11월 23일에 주식을 샀다면 11월 25일에 자신의 계좌로 주식이 들어오게 된다. 이는 주식을 팔 때도 마찬가지이다. 일반투자자의 경우 보통 위탁증거금은 40%(현금 20%, 대용 20%)이며, 예를들어 100만원어치 주문을 내려면 계좌에 적어도 40만원이 들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체결된 날로부터 3일째 되는 결제일에는 나머지 60만원과 추가로 수수료가 더 있어야 한다.
고가/저가
고가는 그날의 장중에 가장 높았던 가격을 말하고, 저가는 그날의 장중에 가장 낮았던 가격을 말한다.
선물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후물(선매매, 후물건 인수도)의 거래방식이다. 즉,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말한다.
순환매
증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증시에서 어떤 종목에 호재가 발생하여 투자자가 몰려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경우, 그 종목과 연관성이 있는 종목도 주가가 상승하게 되는 것을 '매수 인기의 순환' 혹은 '순환매'라고 한다. 이것은 호재가 발생한 종목에 최초로 투자한 투자자가 이득을 본후 다음 투자 대상을 찾아내어 재투자하게 되는데, 이때 일반적으로 유사한 업종이나 연관성이 있는 종목이 선정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업종별 순환매' 혹은 '테마주 순환매' 등으로 자주 쓰인다.
턴어라운드
기업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이다.
기업의 '턴어라운드'는 조직개혁과 경영혁신을 통해 실적이 개선되는 것을 말하며, 주식시장에서 '턴어라운드 종목'이라 하면 기업내실이 큰 폭으로 개선되어 주가가 급등,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투자자에게 안겨주는 종목을 말한다. 턴어라운드(Turn around)는 넓은 의미의 기업회생을 의미한다.
자전거래
동일한 투자자가 종목, 수량, 상대방, 가격 등을 미리 정해 두고 매도·매수 주문을 내는 것으로 증권시장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이다.
거래하는 종목과 수량, 상대방, 가격 등을 사전에 모두 정해 놓고 매수·매도 거래를 체결하는 거래 방식을 뜻한다. 주식 자전거래는 다른 매매자가 참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짧은 시간 안에 대량매매가 이뤄지므로 자전거래가 이뤄진 당일은 주식 거래량이 크게 증가한다.
주식 자전거래는 다음 세 가지 방식에 의해 이뤄진다.
첫째, 장전 시가 기준 또는 장 종료 후 종가 기준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방법이다.
둘째, 일정 가격 범위 안에서 이뤄지는 시간외 대량매매 방법이다.
셋째, 장중에 장중 호가를 바탕으로 대량매매를 체결하는 방법이다.
주식 자전거래를 하는 이유는 다양한데 그중 매매 당사자 간 지분 교환 목적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면 계열사 간에 특정 지분을 주고받아야 할 경우 자전거래를 하게 되면 안정적으로 주식 지분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상장회사는 평가이익의 현실화를 목적으로 자전거래를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주식 자전거래는 대량의 주식매매를 안전하고 신속·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반면에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다. 한국거래소(KRX)는 자전거래가 주가조작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일정한 제한을 두고 이를 허용하고 있다.
블록딜
매도자와 매수자 간의 주식 대량 매매거래를 체결시켜 주는 제도를 말한다.
거래소 시장 시작 전후에 대량의 주식을 보유한 매도자와 이를 매수할 수 있는 매수자 간에 거래를 체결시켜 주는 제도다. 이는 거래소 시장에서 한꺼번에 대량의 주식이 거래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주식시장에서의 주가 급등락을 막기 위한 방안이다. 주로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기관 또는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장 시작 전이나 마감 후의 시간 외 매매를 통해 거래한다.
마일스톤 징크스
주가지수가 특정 분기점 도달을 앞두고 주춤거리는 현상을 말한다.
증권시장에서 주가지수가 특정한 분기점에 도달하기 직전, 즉 주가지수가 큰 단위로 바뀌기 직전에 투자자들이 두려움에 차익실현을 하면서 지수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마일스톤은 ‘이정표, 중요한 단계, 획기적인 사건’이라는 의미로 증권시장에서는 1500, 2000, 2500 등과 같이 특정한 분기점을 지칭한다.
한편, 국내 증권시장에서는 1989년 3월 주가지수가 1000을 돌파한 이후 급락했고, 2005년이 되어서야 안정적으로 1000을 넘어섰다. 또 2010년 8월에는 코스피지수가 1800선에 가까워지면서 사흘 간 주춤했고, 2014년말까지 코스피지수가 2000선을 7차례에 걸쳐 넘어섰지만 2000을 정점으로 하락하는 등 마일스톤 징크스가 나타났다.
스캘핑
하루에도 수십,수백 번 이상 분·초 단위로 거래를 하며 단기 차익을 얻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
데이트레이딩
매수한 주식을 당일 매도하는 초단타 매매기법으로 당일 매매(當日賣買)라고도 한다.
분(分), 초(秒) 단위로 투자하여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초단타 매매기법으로, 보통 하루를 넘지 않는다. 주가 흐름을 분석하여 주가의 유동성과 변동폭이 큰 주식을 찾아 매입한 뒤 단기에 매각하여 차익을 얻는다. 소수종목을 대상으로 초단기기 매매를 통해 수익을 노리기 때문에 기업의 내용에는 별 관심이 없고 오로지 주가의 움직임만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장중 시세흐름을 계속 주시하다 주가 움직임이 빠른 주식을 포착, 매입한 뒤 단기 차익을 챙기고 빠져나오는 것을 반복하기 때문에 인터넷 거래 시스템을 사용한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요약정리) 주식 관련 용어 정리 -6- [주식 공부] (0) | 2020.12.04 |
---|---|
(요약정리) 주식 관련 용어 정리 -5- [주식 공부] (0) | 2020.12.03 |
(요약정리) 주식 관련 용어 정리 -4- [주식 공부] (0) | 2020.12.03 |
(요약정리) 주식 관련 용어 정리 -3- [주식 공부] (0) | 2020.12.02 |
(요약정리) 주식 관련 용어 정리 -1- [주식 공부] (0) | 2020.1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