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빈의 쉬운 재테크


자사주 매입

 

 보통 자기 회사 주식가격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을 때 적대적 M&A에 대비해 경영권을 보호하고 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다.

 

 자사주 매입은 보통 자기 회사 주식가격이 지나치게 낮게 평가됐을 때 적대적 M&A에 대비해 경영권을 보호하고 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발행주식수를 줄여 주당 순이익과 주당 미래현금흐름을 향상시켜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사주 소각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이것을 소각하는 것으로, 발행주식수를 줄여 주당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통해 주주이익을 꾀하는 기법이다.

 

 자사주 소각이란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이것을 소각하는 것으로, 발행주식수를 줄여 주당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통해 주주이익을 꾀하는 기법이다.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는 경우 본질적으로 기업의 가치는 불변이지만, 주식수가 줄어들어 1주당 가치는 높아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이 100주의 주식으로 구성되고 미래이익이 100원으로 예상되는 기업이 있다고 하자. 이 경우 미래이익으로 인한 A기업 1주당 가치 증가는 1원이 되나, 만약 50%의 주식소각으로 50주로 감소되었을 경우 1주당 가치 증가는 2원으로 커지게 된다.

 

 이는 자본감소의 규정에 의한 '감자소각'과 정관규정에 따라 주주에게 배당할 이익을 재원으로 하는 '이익소각', 주주의 승락을 요건으로 하느냐의 여부에 따른 '임의소각' '강제소각', 대가를 주느냐의 여부에 따른 '유상소각' '무상소각' 등으로 나누어진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